이번주, 23일 강서 면허 시험장에서 면허증을 취득했다!
3월 26일에 안전교육 및 필기시험을 봤으니 한달이 덜되게 취득한 셈이다.
처음에 비싼 운전학원 비용때문에 면허를 딸 엄두를 못냈는데, 내 친구가 기능 시험을 독학으로 합격한 것을 보고 도전해보겠다고 결심했다.
총 든 비용은
학과(필기)시험 + 신체검사비용 + 기능시험 + 연습면허 + 도로주행(한번 떨어짐..) + 면허증발급(영문)
10000 +6000 + 22000 + 4000 + 25000(*2) + 10000 = 10,2000원!!
크으 학원이 70~80만원 하는거에 비하면 정말 저렴하게 면허를 땄다ㅎㅎ 안떨어졌으면 몇만원대로 합격하는건데 하는 아쉬움은 있지만..
우선 운전면허를 독학으로 따기로 마음먹었다면! 운전을 도와줄 운전경력1년 이상의 운전자가 필요하다.
보통 주변에선 부모님께 도움을 요청하는데, 나 또한 엄마한테 도움을 요청했다.
엄마랑 싸움이 날까봐 걱정했지만 생판 모르는 학원쌤한테 혼나는것보단 엄마한테 혼나는게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엄마도 처음엔 싸울까봐 꺼려했지만, 오히려 잘 알려주셔서 운전하는 내내 데이트 하는 느낌이었다!!(절대 평소사이가 좋지는 않음)
시험장에서는 남자친구가 여자친구 면허를 도와주는 모습도 봤었다. 누가 됐던지 나를 도와줄 운전자만 있으면 됨~
그 다음은 도로교통공단에서 정보 확인을 하자!
https://www.safedriving.or.kr/main.do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도로교통공단의 통합민원 서비스로 안전, 교육, 운전면허 정보와 민원을 PC 및 모바일로 제공하는 대표 포털
www.safedriving.or.kr
난 면허 취득기간동안 이 사이트를 즐겨찾기 해 놓았다.
앞으로 있을 3번의 시험동안 접수, 변경을 해주어야 하니 별표시해놓으면 좋다!
운전면허 시험은 교통안전교육 이수 -> 필기(=PC학과시험)-> 기능시험 -> 도로주행시험 -> 합격! 순서로 진행된다.
시험기간동안 필요한 준비물은 신분증 & 여권사이즈 사진 3매 & 마스크!(없으면 시험못봄)
보통 교육이수+필기를 하루에 보고 그게 좋다. 집가까이 면허시험장이 있는게 아니라면,,
위의 도로교통공단 사이트로 들어가서 내 집과 가까운 시험장을 확인 후 그 시험장의 도로교통교육을 언제 하는지 확인한다.
교육을 들을라면 인터넷 접수or방문접수를 하면 되는데 왠만하면 인터넷접수를 하면 좋고, 인터넷접수가 마감되도 당일날 일찍가면 방문접수를 할 수 있다! 나는 방문접수를 했다.(코로나때문에 빨리 마감될거라는 예상과는 달리 널널했음)
당장 내일 어느시간에 교육을 들을지 마음먹었다면 이제 필기를 공부한다.
필기공부방법 = 운전면허어플+유튜브 / 끝
제발 책사지마!!!
사람이라면 맞춰야 한다는 운전면허 필기,... 안보고 가도 합격한다는 운전면허 필기,.. 그치만 난 공부했다.. 난 내가 무서웠거든
필기는 1~1000번 문제가 정해져있는데 그중 20문제가 나오는 방식이다. 유튜브 가면 1-1000번까지 해설이 모두 올라와있다! 필기 어플로 몇번 모의고사 돌려보면 점수나오고 오답할 수 있는데 취약 파트만 유튜브에서 보면된다.
난 20번에 나오는 동영상문제?(5점짜리)가 틀리길래 그 부분이랑 + 표지판&그림문제같이 재미있는것만 찾아봤다.
과태료,징역 이런건 모의고사에서 오답으로 보기만 함.
필기 시험 답을 보면 보통
급하게~,신경쓰지않고~,꼭~ 이런 극단적인것은 오답
보행자를 보호하는것이 정답이다.
시험을 보기로한 날, 우리집에서 제일 가까운 강서운전면허시험장으로 갔다. 좀 아슬아슬하게 가서 허둥지둥 1층에 교통교육시청장?으로 갔다. 다행히 코로나때문인지 사람이 없어서 좌석 간격을 벌렸어야 했음에도 널널하게 들을 수 있었다.
교통교육을 받고, 응시원서를 쓰러갔다. 여기서 여권사진 2개를 붙인다.
**여기서 붙이는 2장의 여권사진은 내 면허증에 붙이는 사진이 아니다! 마지막에 도로주행까지 합격하면 그때 사진 한장을 더 제출하는데 그때 사진이 면허증에 들어가고 여태 사진들과 달라도 된다. 혹시나 나처럼 사진때문에 필기시험을 미루려던 사람들이 있다면 안그래도 된다는 말씀!
암거나(여권사진 사이즈3*4cm) 집에 있는 사진 붙이거나, 없으면 시력검사장에 사진기를 이용해도 된다. 6장에 만원인가 했던거 같은데 정확하지 않음.
그 다음 시력검사장으로 가서 시력검사를 받았다. 남자들 같은 경우는 신검으로 대체될수 있고, 건강검진 기록이 있어도 대체 가능하다! 조회해보는 곳이 있으니 안내데스크가서 아무나 잡고 물어볼 것.
나도 혹시나하는 마음에 조회 요청을 했다. 그치만 어림도 없지^^
국밥 한그릇 아끼기는 실패.
시력검사를 받으면 필기접수를 2층에서하고 3층 pc학과 시험장에서 시험을 본다. 첫날 여기저기를 가야해서 복잡한데 보통 직원분들께서 다음엔 어디로가세요~ 하고 말씀해주신다. 그래서 나도 어찌어찌 잘 갔다. 점심시간(11시반)전에 무사히 들어가고 82점으로 합격!
합격 후엔 2층으로 다시 가 기능시험을 접수하고 끝났다. 난 당일에 다 보는 사람도 있다길래 나도 혹시?! 했는데 기능은 볼 수 있는 인원이 있어서인지 1주일 후에나 접수가 가능했다.
아 시험일자랑 시간은 변경 및 취소가 가능해서 자리가 수시로 나니까, 일단 젤 빠른 적당한 시간을 예약하고 도로교통공단에서 자주 확인해보는것도 방법이다!
오늘은 너무 길어져서 다음편에서 기능 시험 준비를 적어보도록 하겠당.